서브비쥬얼

이미지Home › 센터소개 › 신경계재활센터

신경계재활센터

신경재활센터

광주센트럴병원 재활센터는 중추신경계 손상이나 근골격계 손상 그리고 수술 후 재활환자의 기능적 상태를 평가하고 가능한 목표를 세우고 다양한 치료를 통해 일상으로의 복귀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PNF(고유수용성신경근촉진법), Bobath, NDT(신경발달치료), 그리고 정형도수 치료학회, 연하재활인지재활 등 학회 교육을 이수한 전문 치료사를 배치하여 신체기능 향상 및 회복 등을 통한 건강증진을 목표로 운영하고 있으며, 불편한 몸뿐만 아니라 지친 마음까지 어루만지면서 맞춤형 전문 의료서비스 제공으로 신뢰받는 병원, 지역사회와 더불어 성장하는 병원, 고객과 함께하는 병원으로 거듭나 구성원들 모두 행복한 병원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병원현황
담당 의사에 의해 치료 처방 재활센터 상담 요구사항 청취
       
개별화된 치료계획 및 시행 치료시간 결정 환자중심 목표설정

재활센터 구성표

병원현황
2층 중추신경계 운동치료실 / 매트, 보행 훈련실 / 기능적 전기자극치료실 / 작업치료실 / 일상생활활동훈련실 / 연하재활훈련실 / 전산화인지치료실
4층 물리치료실(외래환자)
6층 물리치료실(입원환자)

운동치료

다양한 운동기구를 통해 전신 근력과 지구력을 유지, 증진시키고 심폐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유산소 운동과 관절 가동범위 유지 및 증진, 구축의 방지, 근경직 감소, 마비측의 근력 강화하기 위한 치료실입니다.

보행치료

근육의 마비 및 협응 능력의 상실에 따른 비정상적인 보행패턴을 교정하여 다양한 환경속에서 최대한 효율적인 보행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위한 치료실입니다.

작업치료

작업치료는 신체적/정신적 그리고 발당과정에서 질병이나사고로 인해 장애를 당한 사람들에게 능동적이고 목적있는 활동(PurposefulActivity)을 제공, 수행하게 합니다.

일상생활활동훈련실

일상생활동작훈련은 식사하기/옷입기/화장실가기 등 기본적인 동작부터 요리하기/돈 계산/청소하기 등의 기능적인 활동에 이르기까지 생활 속에서 일어나는 모든 활동들의 훈련을 말합니다. 이러한 활동의 독립성을 향상기키기 위한 평가와 함께 적절한 훈련을 실시하여 가정 및 사회로의 복귀를 이루게 합니다.

연하치료

연하장애는 음식물을 입에 넣고, 씹고, 삼키는 열련의 과정에 관여하는 신체구조에 결함이 있거나, 신경학적 장애, 퇴행성 질환, 호흡기 질환 등으로 정상적인 식사를 하지 못하시는 환자를 대상으로 정확한 평가를 실시하고 그에 맞는 적절한 훈련을 시행합니다.

인지치료

인지장애는 환자의 기억력, 지남력, 문제해결능력 등에 이상을 초래하여 사회로 복귀하는데 장애로 작용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계적이고 구체적인 방법으로 인지기능을 향상시켜 재활치료를 시행합니다.